Business, Economics, and Finance (경제 경영 금융학) 전공의 학생들이 참여해야 하는 비교과 활동 TIP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전공 관련 활동은 시간이 날 때 참가하는 것이 아닌 시간을 내어 참가해야 합니다. Business, Economics, and Finance 전공 특성상 개인 대회보다 팀 대회가 월등히 많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타 학교 학생과 팀을 하는 것에 제한을 두는 대회도 있다 보니, 교내 동아리를 결성하여 미리 팀원을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동아리에서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만한 TIP을 알려드립니다.
TIP 1: 문제 해결 능력
첫 번째, 경제 경영 금융학 관련 대회는 주로 어떠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 (이론 및 실무)를 이용해 1가지 해결책이 아닌 여러 방면에서의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바른 해결책이라 하더라도 완벽한 해결책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항상 PPT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면 해결책 다음 페이지에 ‘Limitations (제시된 해결책의 한계)’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TIP 2: 발표 능력
두 번째, 대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심사 요소는 Pitch (발표)입니다. 보통 예선을 통과하여 본선에 진출한다면 심사위원 앞에서 PPT Pitch 합니다. 굉장히 떨리고 막막할 수 있지만, 앞서 말한 대로 자신이 제시한 해결책의 요점만 잘 알고 있다면 발표는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발표 후에 Question Session이 있습니다. 심사위원들께서 다양한 질문을 던집니다. 상품의 마케팅은 어떻게 할 것인지, 시장 우위를 점할 수 있는지, 매출은 어떻게 책정했는지 등등… 준비된 팀은 술술 대답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팀도 많습니다. 예상 질문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지만 그것이 어려운 몇몇 분들은 예상 질문을 유도하면 됩니다. Pitch 때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간략히 설명 후 Question Session에서 이에 대한 완벽한 답을 주는 것이죠.
TIP 3: Soft Skill
마지막으로, PPT 디자인 및 발표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보고서 작성 능력 등 Soft Skill에 대한 심사 요소가 존재합니다. 이를 연습할 방법은 대회 사이트에 방문해 과거 문제를 보고 보고서를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동아리에서 매주 경제 뉴스만 분석해도 경제, 경영 용어를 사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기에 충분합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마주하게 될 전공 관련 활동은 준비기간이며 대회 기간이 길 수 있습니다.
경제, 경영, 금융학 전공 희망자의 활동의 카테고리는 1) Entrepreneurship & Idea Competition, 2) Business Case Competition, 3) Investment Competition으로 3가지입니다.
Actify Guidebook에는 분야별로 필요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으니 본인에게 필요한 활동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참가해보세요. 전공 활동별 수상 전략 및 TIP이 있으니 꼭 참고해주세요!